주식에美

거래량과 이평선 주가 시세 분석 유안타증권편

미치투자 2019. 5. 24. 22:56

언젠간 오를 것 같은 주식을 선별해서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기타 지표는 정리하고 간단하게 거래량과 이평선을 기반으로 한 지지선, 저항선 기준으로 정리하구요. 적절한 진입시점과 매도시점을 고민해 보는 공간입니다. 오늘은 유안타증권부터 시작해 보려고 하는데요. 기본분석부터 시작해 봅니다. 

 

■ 기본분석


증권회사입니다. 원래 우리나라 회사인 동양종합금융증권으로 운영했었는데 대만 유안타그룹에 인수되면서 이름이 유안타증권으로 바뀌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처음 CMA 계좌를 개설했던 곳이라 여러가지로 이유 있는 기업인데요. 그렇게 재미없는 주식이었지만 유안타그룹으로 편입되면서 대만의 투자 기대감에 일시적으로 폭발적인 상승을 했던 곳입니다. 증시에서 1루타 2루타하는 것은 100%, 200%의 수익을 냈을 때 하는 용어인데요. 

 

제 경우 이 주식으로 1루타의 수익을 거둬서 용돈벌이로 쏠쏠했던 기억이 있네요. 1루타를 치고 처분했는데 거의 3루타까지 올라서 배가 아프긴 했지만 그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잘 몰라서 처분했다고 스스로 위로했던 적이 있습니다. 

 

전반적인 그림은 좋습니다. 매출은 매년 상승세구요.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도 2016년 이후 매년 2배 가까이 증가하면서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ROE도 그에 따라 매년 증가세구요. PBR이 2018년 말 기준 0.54로 저렴한 수준입니다. PER도 같은 해 기준 6.37로 꽁초 주식에 가깝군요. 관심이 갑니다. 

 

■ 차트분석


차트는 과거를 나타내는 기록이지만 과거가 곧 미래를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꼭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월봉기준으로 보면요. 최저가가 2,045원이었구요. 2013년에 기록한 금액이군요. 그 위를 이어서 3,000원대가 의미심장한 기록을 보이고 있는데요. 지지선으로 작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강한 거래량으로 아래로 돌파하지 않는 이상은 이 가격대에서 지지를 보이고 올라갈 그림입니다. 

 

두번째 가격대는 5,200선쯤으로 보이는데요. 여기는 이미 상승을 하다가 고꾸라진 적이 있어서 저항선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 가격대에서 매수후 5,200원이면 대략 1루타 정도는 기대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여기에서 강한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상승 돌파한다면 두번째 가격대로 진입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세번째 가격대인 8,070원입니다. 너무 눈에 띄게 가격대가 형성이 되어 있어서 휩쏘를 주면서 크게 움직일 가능성도 있는데요. 움직임을 잘 관찰하다 보면 좋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봉 기준으로 세밀하게 들어가 봅니다. 이평선은 일반적인 이평선보다는 선행지표격으로 많이 쓰이는 5일선, 8일선, 33일선, 45일선으로 설정했습니다. 3,565원에서 거래량과 가격의 피크를 찍고 미끄러지고 있는데요. 대량의 거래를 동반하면서 흐름이 바뀌는가 했는데 다시 미끄러지고 있네요. 지금 시점은 5일선이 8일선을 만나는 시점이구요. 일주일 이내에는 상승으로 방향을 틀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하방으로 강하게 내려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흐름상으로는 상방에 베팅합니다. 

 

조만간 움직일 것 같은 주식인데요. 머지 않아 결과지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